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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의 원리'소셜화폐'[사람은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 이야기를 공유한다]

일단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서 앞의 글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입소문 마케팅의 첫번째 원리 '계기'를 활용해서 입소문을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입소문을 만들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정한다음 

2.그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사람들이 자주 접하는 무언가(상품이든 환경이든 생각이든)에 연결시켜서 

3.사람들이 그 자주 접하는 것들을 접할때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한다는 개념이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은 어려울수 있으니 이 글을 참조 해주세요~




입소문 마케팅 첫번째 시간 '계기'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 활용 방법 <- 바로 가서 개념 확실히 익히기





입소문을 만드는 원리와 그 실전에 써먹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를 하려 합니다.

먼저 입소문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하면 입소문이란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이겠죠? ㅎㅎ 너무 쉽나요 그러면 입으로 소문이 전해지려면 무엇이 필요 할까요? 사람들은 왜 입으로 소문을 전하려 할까요?

이제 부터 이러한 질문에 대해 2번째 원리 '소셜화폐'라는 개념을 가지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서적 '컨테이저스'를 바탕으로 제 생각과 믹스&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의 2번째 원리 '소셜화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어떨때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할까요? 이 번 주제에 맞게 대답을 내리자면 정답은 자신이 타인에게 보여지고 싶은 이미지를 전달해주는 이야기를 얘기하고자 합니다. 즉, 어떠한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인상(이미지)를 좋게 전달하고 싶은것이죠. 이렇게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전달해주는 이야기의 주제의 패턴이 존재 합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패턴 :  비범한 이야기


원리

사람들은 누구나 비범한 이야기를 얘기 하고 싶어 합니다. 왜냐하면 그 비범한 이야기를 얘기 함으로써 자신이 남들보다 더 똑똑하고 지적여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비범하다' 라고 표현은 했지만 사실상 흥미있는 이야기,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이야기, 신선한 이야기, 자극적인 이야기, 웃음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 등등 사람들에게 어떤 좋은 방향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이야기들은 모두 자신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흥미, 비범, 지적인, 재미있는, 신선한, 놀라운 이야기 

= 흥미, 비범, 지적인, 재미있는, 신선한, 놀라운 나의 이미지(타인에게 보여지는)


이 외에도 이러한 비범성을 가지는 요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이야기들이기 떄문에 다른사람들에게 말안하고는 못베기게끔 만드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머자료나 신선한 이야기들이 입소문이 잘나는 이유기도 하구요.



실전 How?

1. 흥미, 놀라움, 신선함 등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다른 회사의 특징,속성들을 비교해서 경쟁사에는 없는 위와 같은 요소를 첨가해 판매하면 입소문이 날 확률이 높겠죠

ex) 자신의 제품에 이러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파악해봅니다. 이러한 요소가 없는 상품이나 아이디어는 이세상에 존재 하지 않습니다.


2. 미스터리, 논란거리도 종종 비범성을 지닙니다.

논란의 여지가 큰 미스터리에 대한 반응은 그 미스터리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주변에 도움을 청하게 되고 그 문제에 대한 진위를 논하게 되고 의견이 분분하게 되어 그 공방들 자체로 큰 화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문제는 제시해주고 결과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든가 끝맺음 처리를 일부러 하지 않는다든가 여러가지 의견이 제시 될수 있도록 일부러 결말을 제시 하지 않는 다든가 여러 가지로 생각해볼수 있겠죠

ex) 인셉션 영화의 결말 부분으로 인해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현실이네 아니네 하는 공방들로 한때 큰 화제가 되었죠. 이렇게 열린 결말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지금도 이영화를 처음보는 사람들은 어김없이 지식인이나 다른 사이트에 결말에 대한 진위를 묻곤 합니다. 아주 지속성이 좋은 강력한 입소문의 원천이 된것이죠.


나머지 게임 메커니즘과 고객에게 소속감 심어주기 부분은 다음에 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