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고객의 4가지 분류

사업이 존재 하기 위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 모델이 만들어 지기 위한 전제 조건중 하나는 바로 사업을 하기 위한 고객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없다면 사업 자체가 성립될수 없겠죠. 

사업에 있어서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잇는 고객에 대해서 4가지로 분류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쉽고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잠재 고객 

전통적인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신경 썼던 고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전단지 돌리기, 명함 돌리기, 홍보물 걸어놓기 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그리고 오프라인에서만 이루어지는 마케팅은 아주 비효율적입니다. 지금 현대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이죠. 그중에서도 잠재고객을 끌어 당길수 잇는 마케팅은 많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등이 있구요.

잠재고객을 제대로 정의 하는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잠재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정확히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수 있겠죠.

잠재 고객은 니즈를 갖고 있으면서 의사결정을 내리진 않은 상태 의 고객을 잠재고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즉, 사고는 싶은데 어디서 사지? 라고 고민하는 고객이 잠재고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연필은 사고 싶은데 어디서 살지 고민하고 있는 고객을 잠재 고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주 입장에서는 수많은 연필 판매 가게 중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 가게를 찾아 오게 해서 구매를 하게 할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구매 고객

구매 고객은 우리 가게에서 한번 구매를 한 고객입니다. 

이러한 고객에게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은 어떻게 하면 다시 찾아오게 할수 있을까?

그리고 한번 구매를 했기때문에 관계가 단발적일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채널과 방식

으로 지속적으로 고객관계를 유지할수 있을까? 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재구매 고객

재구매 고객은 말그대로 한번 구매하고 재구매 한 고객을 말합니다.

재구매 고객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할 부분은 재구매 고객이 어떻게 하면 주변사람들에게 입소문을 내게 할수 있을까? 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충성고객

충성 고객은 이미 우리 가게에서 여러번 구매해본적이 있고 열렬한 팬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구매 경험을 다른사람에게도 이미 입소문을 퍼뜨린 고객입니다.

이러한 충성 고객은 더욱 충성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충성 고객에게 어떻게 보상을 해줄것인가?

그리고 충성 고객을 통해서 찾아온 사람에게는 어떤 혜택을 줄것인가? 를 고민해 

충성고객은 더욱더 충성하게 만들고 충성고객을 통해 찾아온 사람들은 충성고객 덕분에 

혜택을 받았다는 느낌을 줘서 확실한 구매까지 이끌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