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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본문내의 키워드가 광고의 매칭률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맥그리거입니다.


오늘은 포스팅 본문내의 키워드가 애드센스 광고와의 매칭률에 정말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일단 이 테스트를 하게 된 배경은...


예를 들어 1. 애드센스 특정광고가 나옵니다.. 메가스터디 광고가 나온다고 하죠...

  2. 본문 내에 어떤 키워드를 쓰느냐에 따라 특정광고만을 나올수 있게 한다면?

  3. 그 원리만 안다면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애드센스 광고를 나오게 할수 있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에서 간단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후에도 시간 나는데로 좀 더 자세하게 테스트를 해볼께요



포스팅 본문내의 키워드가 애드센스 광고와의 매칭률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 라는 고민으로 테스트를 해봤어요


1차 테스트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 : '가비아' ( 도메인 사이트 )


본문 내의 키워드 : '가비아' 49회 작성 / 제목 - '가비아'


테스트 방법 : 새로고침을 하면서 어떤 광고들이 나오는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새로고침을 150회 해봤습니다.


결과는 처참...


결과 : 가비아 광고 2번 나왔습니다...;;;



결과를 보고 생각해봤습니다.


1. 키워드를 반복한다고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광고는 나오지 않는다?

2. 그 광고에 해당 하는 1개의 키워드만 반복해서 광고와의 매칭률이 떨어진건가?


1번은 너무 극단적인 결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키워드를 천번 반복하면 매칭률이 높아질지도 모르고, 그 광고에 해당 하는 여러 키워드를 작성 하지 않았고, 테스트 시도 횟수 자체가 1번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번이 맞다면 

해결책은 그 광고와 연관된 다른 키워드들을 더 작성하면 광고와의 매칭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라는 고민으로 또 다시 테스트 해봤습니다. 





2차 테스트 - 키워드 1개 더 추가 해서 키워드 노출수를 100회로 정했습니다.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 : '가비아'


본문 내의 키워드 : gabia 100회 / 가비아 49회 / 제목 가비아


테스트 방법 : 새로고침을 하면서 어떤 광고들이 나오는지 테스트 해봤어요


새로고침 횟수는 100회 였습니다.


어짜피 광고와의 매칭률이 높다면 횟수가 적더라도 그 광고가 많이 뜰거기 때문에 시도 횟수를 크게 늘리지 않았습니다. 


본문내의 키워드들과 광고와의 매칭률이 높지않다면 다시 다른 테스트를 해보려고 시도 횟수를 무의미 하게 늘리지 않는게 낫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결론은?


결과 : 가비아 광고 3번 나왔습니다...;; 


결론 : 광고에 해당하는 키워드 1~2개를 50~100회 나열해도 특정 광고와의 매칭률에는 연관성이 없다.


하지만 위와 같은 결론도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는지 그건 미지수 이기 때문에 확실한 결론이라기 보단 일단  잠정적인 보류상태의 결론 정도로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거 원....


정말 본문 내의 키워드와 애드센스 광고와의 매칭률은 연관성이 없는건가? 정말 아무거나 나오는건가? 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는데요...


설마... 그래도 구글인데...


그래서 이번에는 좀 더 확실 하게 그 광고에 해당하는 메인 키워드 말고 세부적인(연관) 키워드들을 모두 본문에 넣어 보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3차 테스트


가정)


1. 가비아 연관된 키워드들을 모두 포함 시킨다.


여기서 연관된 키워드의 기준은?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분석기에서 '가비아'를 쳤을때 나오는 조회수가 존재 하는 키워드들


2. 가비아 광고의 노출 횟수가 오르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크게 2개의 결과가 나오겠죠


실제로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가 잘 나온다.

=> 광고 제목 키워드와 그에 해당하는 연관(세부) 키워드들을 최대한 많이 반복해서 작성한다.


매칭률에 영향X

=> 분야별로 같은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정도의 결과로 다시 나눠질것 같아요



일단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노출시키고 싶은 광고 : 가비아


본문 내의 키워드

 키워드

월 조회수 

본문내의 반복수 

 가비아

5400 

 100

 가비아 도메인

170 

10 

 가비아 웹호스팅

20 

10 

 가비아 호스팅

30 

10 

 gabia

1900

64

 gabia domain

20

10 

 호스팅

590 

10 

 웹호스팅

590 

10 

 도메인 등록

590 

10 

 도메인 구입

140 

10 


테스트 방법 : 위의 2개의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새로고침 하면서 어떤광고가 나오는지 확인 해봤습니다.


새로고침 횟수 : 100회



아.... 드디어 패턴이 보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근데..;; 좀 이상한 결과가 나왔어요...;; 예상치 못한..;;


100회 광고 동안에


노출된 광고들

수치과의원

1회 

 airbnb

2회 

 바닐라 air

1회 

 씨네폭스

14회 

 메가스터디

7회 

 붐스타일

1회 

 여행

2회 

 휴넷

1회 

 바닐라air

1회 

 VH mall

3회 

 꼬꼬빌

2회 

 canon

1회 

 Devilian

1회 

 Google App

1회 

 오션파크

62회 


나타나라는 가비아 광고는 하나도 안보이고.,..;;;


'오션파크' 광고만 꼐~~~~~속 뜨는거에요.....


이로써 일단 내린 결론은여...


일단 본문내의 키워드가 몇종류냐 몇번 반복되느냐에 따라 노출되는 광고의 종류가 판이하게 달라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하지만... 애드워즈에 그 광고에 연관된 모든 키워드를 많이 쓴다고 그 광고가 노출되는건 아니네요...


따라서


본문내의 키워드 종류, 반복수는 광고와의 매칭률에 영향을 준다.


어떤 키워드들을 더 많이 많이 쓸쑤록 광고와의 매칭률을 끌어 올릴수 있지만....


위와 같은 결과 처럼 제가 원하는 광고를 많이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들을 써야 내가 원하는 광고가 노출될지는 다시 깊은 고민을 해봐야 겠내요...



결론..


확실히 본문내의 키워드 종류,반복수는 광고와의 매칭률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키워드를 반복하느냐에 따라 어떤 특정한 광고를 계속 보여줄수 있다 정로의 마무리를 일단 해야 할것같아요..


제가 많이 부족해서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것 같아요~




부족한 제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고수님들이 정말 많이 계셔서 그 분들 글보면서 차근차근 연구하고 배워나가야 겠어요~


이상 포스팅 마칠께요~~